신윤복의풍속화로배우는옛사람들의풍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짧고굴게 조회 35회 작성일 2022-01-07 10:13:43 댓글 0

본문

EBS 클립뱅크(Clipbank) - 신윤복의 풍속화(Shin Yun-bok's Genre Paintings)

신윤복의 풍속화(Shin Yun-bok's Genre Paintings)
EBS Culuture(교양), 지식채널e, 20111028

조선 후기, 기존의 관습과 신분의 모순에 대한 그림을 남긴 풍속화가 신윤복의 그림을 소개한다.

This video introduces paintings by Shin Yun-bok. His artworks contained contradictory scenes regarding the custom and social class in the late Joseon Dynasty.



▶For more VOD visit us at www.edrb.co.kr

▶Subscribe to the EBS Docu Channel here:
http://www.youtube.com/subscription_center?add_user=ebsdocumentary

▶For more inforamation visit us at http://www.ebs.co.kr/

▶Check out what we're up to elsewhere:
- https://plus.google.com/+ebsdocumentary

"본 콘텐츠를 상업적으로 활용하는 경우 불이익을 당하실 수 있습니다"
여술 : 온라인 수업으로 옴 미술 썅
장인호 : 출저 밝히고 학교과제로 사용하겠습니다~
yjin0225 : 학교과제 출처 밝히고 사용하겠습니다~
De De : 후반에 bgm이름좀 알려주세요 ㅠㅠ
Hyunjun : 츌쳐 밣이고 학교과재로 사용하갯습니다~

KBS 역사스페셜 – 신윤복은 왜 여인을 그렸나 / KBS 20000805 방송

성과 본능에 대한 긍정. 풍속화가 혜원 신윤복의 그림은 그 이전의 조선화가들에게서는 발견할 수 없는 새로운 화풍이었다. 그는 유교적 윤리관이 지배했던 조선시대 남녀 간의 자유연애와 풍속을 적나라하게 묘사한다.

- 신윤복의 그림
신윤복은 200년 전 조선의 도시풍경을 화폭에 담아냈다. 그의 그림에는 자유연애에서 양반유생의 매춘 현장에 이르는 다양한 모습들이 담겨있었다.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는 주제, 솔직한 감정의 표현. 신윤복은 이런 것들을 그림에 담고 싶어했다. 1990년대 중반 프랑스 출판계는 신윤복 그림을 재평가하며 ‘예술적인 에로티시즘’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 베일에 쌓인 화가, 신윤복
화가 신윤복은 그의 그림만큼이나 베일에 쌓여 있다. 근역서회징에 단 두 줄만 언급되어 있는 그의 자취는 초라하기만 하다. 그의 아버지 신한평은 어진을 그리는 도화서의 화원이었다. 아버지의 영향을 받은 신윤복은 당시 도화서에서 일하면서 김홍도와 풍속화를 배웠다.

- 신윤복이 표현한 여성들
그의 그림 속엔 항상 여성이 등장한다. 다른 화가도 여성을 그렸지만 신윤복은 그들과 다르다. 배경으로써, 틀에 박힌 아이콘으로 그려진 것이 아니라 저고리 고름을 푸는 관능미 넘치는 여성, 자유연애를 하며 세상을 즐기는 여성 등 살아서 생동감 넘치는 실제의 여성이었던 것이다.

- 양반들의 모습을 통해 본 사회상
신윤복이 살았던 시대는 19세기, 당시는 내외법이 강화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그림 속 남녀는 오히려 더욱 자유분방하다. 성리학적 명분으로 자기를 억제하고 절제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이를 벗어나 적나라한 인간의 모습으로 돌아간 전혀 다른 양반들의 모습, 신윤복은 이런 양면성을 가진 상층부를 그림으로써 풍자하고 있었던 것이다.

- 시대가 원한 신윤복의 그림
예술은 시대를 반영하는 사회의 거울이다. 신윤복의 그림 또한 사회의 변화를 솔직하게 담았고, 사람들은 자신의 얘기를 담은 쉽고 장식성이 강한 신윤복의 그림을 원했다. 신윤복은 자신의 삶을 기반으로 해서 어린 아이부터 노인까지 각계 각층의 조선인들을 차별없이 사실적으로 그렸던 것이다.

- 사후 100년 뒤 복권된 신윤복
추사 김정희의 등장으로 문화개혁이 일어나면서 신윤복으로 대표되는 풍속화의 맥이 끊겨버린다. 그러나 그의 사후 100년 뒤 일본인 잡화점들이 인사동 거리를 뒤덮고 있을 때, 조선인이 운영하는 고서적상 한남서림의 등장으로 신윤복의 그림들은 제자리를 찾기 시작했다. 그리고 다시 현대에 들어서 신윤복 그림이 재조명되고 있다.

역사스페셜 80회 – 신윤복은 왜 여인을 그렸나 (2000.8.5.방송)
http://history.kbs.co.kr/
ᄋᄋ ᄋ : 문화 예술은 시대를 대변하는 삶의 역사이죠
좋은 영상 잘봤습니다...
김재원소장 : 그림자체가 천재적입니다! 디테일도 그렇고!
이삼채 : 시대적삶 이지만 우리가 모르고있던 세상을 다시보여주는것 같아너무 좋았읍니다.,.
주entn : 간송 전형필 선생 정말 사리사욕없이 우리 문화재 보호에 전념한 존경할 분입니다.
Oun kwon : Thank you. Informative and wonderful.

조선후기 회화 르네상스를 이끈 천재 화가들 : 정선, 김홍도, 신윤복 / YTN 사이언스

조선시대는 우리 역사상에서 회화 미술이 가장 발달했던 시대였다.
조선후기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전쟁을 겪으면서 사회 변혁과 함께 경제 성장이 이루어졌다. 이때 겸재 정선, 단원 김홍도, 혜원 신윤복 등의 거장들이 탄생한다.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였던 중국 화풍에서 벗어나 우리만의 독자적인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조선후기 대표 화가들을 만나본다.

먼저, 아름다운 우리 땅의 풍경을 그린 진경산수화를 완성한 화가, 겸재 정선.

겸재 정선은 주관적인 다시점(여러 위치에서 본 시각)을 사용하며 산수화 속에 독특한 구도와 시선을 녹여낸다. 또한 정선은 실제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그리기 보다는 개인의 주관성을 부각한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뛰어난 묘사력으로 못 그리는 그림이 없었던 단원 김홍도. 단원 김홍도는 일찍부터 도화서 화원으로 정조에게 그 실력을 인정받았다.

김홍도의 산수화는 정교하고 완벽해 묘사의 고전적인 정형을 만들었다는 평을 받는다.

마치 카메라로 찍은 듯한 김홍도의 실경은 현재의 모습과 위화감이 없을 정도다.

조선 사회에 파격을 던진 이단아와 같던 혜원 신윤복. 엄숙한 사회 분위기, 남성 중심의 사회에서 여성을 중심에 놓은 혜원 신윤복은 여인을 사랑한 화가로 알려져 있다.

화려한 색감으로 이목을 끄는 신윤복의 그림에는 시대의 이면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무엇보다도 이들의 그림에는 현대 과학자들도 탄성을 지르게 하는 치밀한 구도와 시선이 숨어 있는데, 김홍도 [풍속도첩-씨름]에 숨겨진 흥미로운 수학의 비밀을 풀어본다.
-
과학 좋아하는 사람 여기여기 붙어라~!
YTN사이언스의 다양한 채널을 만나보세용! :)

홈페이지 ▶ http://science.ytn.co.kr/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ytnscience
네이버밴드 ▶ https://band.us/band/68281794
네이버포스트 ▶ https://post.naver.com/my.nhn?memberNo=12127589
Johnathan Ha : 얼마전 KBS 역사저널에서 조선 전기의 여성 생활을 담은 다큐멘터리를 시청했는 데 우리가 알고있던 것과는 전혀 다른 여성들의 모습을 알게되었고 이런 점들이 김흥도의 그림에도 잘 묘사되어 있고 정치적인 변화도 잘 담겨져있네요.
Johnathan Ha : 스승을 향한 제자의 진심어린 섬김이 그림에 대한 열정과 천재성보다 더 깊게 다가오네요. 훌륭한 그림 뒤에는 훌륭한 사상이 있네요.
KANG WHO : 1.겸제 정선_인왕제색도7:30,시화상감도8:40,금강전도10:08,양화진11:29

2.단원 김홍도_단원풍속도첩-타작,빨래터,신행길,무동,어장,씨름도 등13:12,김홍도의 스승 표암 강세황21:55,김홍도의 일생 단원기22:32,송하맹호도,홍매비작,규장각도23:44,원행을묘정리의궤24:55,도담삼봉도27:16,사인암도28:28,금강사군첩29:56,단원풍속도첩-우물가35:23

3.신윤복_미인도35:15,월하정인35:37,혜원 전신첩-연소답청38:06,혜원 전신첩-쌍검대무,야금모행,단오풍정39:40

얼마나 힘든것이기 알기에.. 이미 한 저는 나머지 사람들을 위해.. 헣

+ ( 2020 - 09 - 09 )
이게 뭐라고 좋아요가 93개나요..

+ (2020 - 12 - 25 )
크리스마스라 왔는데 좋아요거 175개라뇨.. 감사합니다..‍♀️

+ (2021 - 03 - 02 )
이걸 이제 올해 중2가 보겠네용.. ㅋㅎㅎㅋ 올해 학생들 파이팅... 좋아요 201개 감사해욜
MecaSound (메카사운드) : 정말 대단한 조선의 학자이자 화가들입니다
이은경 : 천재화가 김홍도 존경스럽습니다

... 

#신윤복의풍속화로배우는옛사람들의풍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36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xn--9d0b890c56a0z2a.net.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